코람코

브라우저 최적화 안내

본 화면은 익스플로러 최신버전웹표준을 준수하는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었습니다.

정상적인 컨텐츠 및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서는 최신브라우저를 유지해주시길 바랍니다.

ABOUT US

회사소개

REAL ESTATE TRUST

부동산신탁

INFORMATION

정보센터

RECRUIT

인재채용

CUSTOMER

고객센터

KORAMCO TRUST

코람코자산신탁

REITS

리츠

부동산신탁 퍼포먼스

공유하기

차입형토지신탁 보령 동대동 공동주택

신탁시장 동향

'19년 상반기 국내 부동산신탁사의
총 수탁고 220조 원

2019년 상반기 국내 부동산신탁회사의 수탁고는 약 220조원으로 전년말 대비 약 6.2% 증가하였습니다. 그간 부동산신탁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던 차입형토지신탁 수주는 다소 감소한데 반해 2017년부터 본격화된 책임준공 확약형 관리형토지신탁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방 주택시장 침체에 따라 분양성이 확보된 사업지 위주로 수주에 참여하는 신탁사들의 전략변화에 따른 것입니다. 당분간은 차입형신탁사업 보다는 책임준공 확약형 관리형토지신탁의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2019년 10월 3곳의 신규 부동산신탁사의 본인가를 통해 부동산신탁 시장의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부동산신탁 수탁고 추이

코람코 주요 성과

창의적 상품개발 및 신탁방식 정비사업 선도

차별화된 서비스 및 신사업 구도 제시 코람코는 지난 2006년 부동산신탁업에 진출한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경쟁사와 차별화된 서비스 및 신사업 구도 제시를 통해 업계를 선도하는 신탁사로 성장하였습니다. 선제적인 트랜드 예측 및 법무ㆍ기술 역량 강화를 통해 시장이 요구하는 창의적 상품을 출시하였고 다양한 금융 구도 제시를 통해 사업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신탁사 최초 주택재건축사업 추진 및 준공 완료 코람코는 국내 최초로 신탁방식 아파트재건축사업을 성공시킨 부동산신탁사입니다. 코람코가 추진한 국내 최초의 신탁방식 정비사업인 안양 호계동 재건축사업은 2015년 12월 대행자 선정이후 성공적 분양 및 순조로운 공사 진행을 통해 2019년 4월 준공되었습니다.

코람코는 현재 도시정비사업 전담조직인 정비사업실 및 산하 2개의 정비사업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법무ㆍ기술ㆍ영업역량 및 자본력을 바탕으로 조합을 대신하는 최고의 파트너가 되겠습니다.

안양 성광ㆍ호계ㆍ신라 아파트 재건축 (지하2층~지상26층 /총 203세대)

국내최초

신탁방식 재건축 정비사업 수주
안양 호계동 유니드

호계동 현장은 2007년 조합설립 인가 이후 8여 년간 지체되었던 사업장을 코람코가 사업대행자로 지정된 후 40개월 만에 착공, 분양, 준공시킨 업계 최초 모범사례입니다.

위험관리

체계적인 리스크 대응을 통한 완벽한 사업관리

차별화된 수주 및 관리 시스템
코람코는 대표이사 직속 리스크관리위원회 및 신탁사업심의위원회, 그리고 별도 조직인 리스크관리팀 등의 세밀한 검토를 통해 사업을 수주합니다. 차별화된 수주기법 및 사업관리 시스템을 통해 위탁자, 시공사, 우선수익자 및 수분양자 등 사업관계자 모두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탁업무를 지원하는 법무실에는 5명의 사내 변호사가 상주하며 국내 유수 법무 법인과의 공조를 통해 법률 리스크를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코람코는 차별화된 수주 및 관리 시스템을 통해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최대의 만족을 누릴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제시합니다.

수주 포트폴리오

선별 수주와 수주유형 다각화 실현

차입형신탁 및 책임준공형 신탁사업 비율조정
차입형토지신탁 상품은 신탁회사가 자기자본을 투입하여 개발사업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신탁회사의 위험부담이 크지만 신탁보수가 비차입형신탁에 비해 매우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에 비해 책임준공 확약형 토지신탁은 개발사업에서 시공사에 대해 신탁사가 책임준공을 보증하는 상품으로 특이사항이 없는 한 신탁사의 자체 자금이 투입되지 않아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이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코람코는 최근 부동산시장 변화에 따라 차입형신탁 비중을 낮추고 책임준공형 신탁사업 비중을 높이는 등 탄력적인 대응을 통해 경영의 안정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수주 유형 다각화(정비사업, 비거주시설 등)
코람코는 토지신탁시장 진출 이후 주로 공동 주택, 오피스텔, 도시형생활주택, 주상복합 등 주거시설에 역량을 집중해 왔습니다.

하지만 부동산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주거시설뿐 아니라, 도시환경정비사업, 주택재건축, 주택재개발 등 정비사업과 지식산업센터, 골프장, 생활형숙박시설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여 리스크를 분산 관리하고 있습니다.

뉴코아 평촌

오피스텔(차입형 토지신탁)
위치 : 광주 광산구 쌍암동
규모 : 지하 3층-지상20층 / 6,716㎡

뉴코아 평촌

상업시설(책임준공 확약형 관리형)
위치 : 서울시 도봉구 방학동
규모 : 지하 5층-지상10층 / 1개동 22,125㎡

뉴코아 평촌

물류창고(책임준공 확약형 관리형)
위치 : 경북 칠곡군 지천면
규모 : 지하 1층-지상4층 / 1개동 28,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