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람코

브라우저 최적화 안내

본 화면은 익스플로러 최신버전웹표준을 준수하는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었습니다.

정상적인 컨텐츠 및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서는 최신브라우저를 유지해주시길 바랍니다.

ABOUT US

회사소개

REAL ESTATE TRUST

부동산신탁

INFORMATION

정보센터

RECRUIT

인재채용

CUSTOMER

고객센터

KORAMCO TRUST

코람코자산신탁

REITS

리츠

리츠 퍼포먼스

공유하기

리츠(REITs)의 시장동향

리츠 수

260

리츠시장의 지속적 성장

2020년 상반기 국내에는 260개의 리츠가 운용 중이며, 총 운용 자산 규모는 52.6조원입니다. 저금리 기조 속 투자자들의 투자처 다변화 요구 및 대체투자 수요 증가, 그리고 기업의 자산유동화 수요 증대 등의 이유로 리츠 자산 규모가 늘어났습니다. 그에 따라 자산운용사, 금융지주사의 리츠AMC 진출도 활발히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정부의 공모 상장 리츠 활성화 정책으로 세제혜택 등 리츠 저변확대의 기반이 마련된 가운데 2020년 하반기 코람코에너지플러스리츠, 이지스레지던스리츠 등이 추가로 유가증권시장 상장이 예정되면서 리츠투자 시장이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코람코는 리츠업계의 선도자로서, 자체 경쟁력 강화와 상품 차별화를 통한 시장점유율 지속확대는 물론, 리츠 시장의 질적 성장과 일반투자자들을 위한 간접투자 저변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산총계

52.6조원

리츠 수 및 자산규모 변동추이
리츠 수 및 자산규모 변동추이

코람코 주요성과

운용자산(AUM) 9.4조원, 시장점유율 16.5%

코람코는 지난해 한진중공업 서울사옥 유동화를 비롯해 한국씨티은행 다동사옥과 영등포 타임스퀘어 오피스동을 매입하여 총 3개의 리츠를 설립하였습니다. 또한 행정공제회 광주회관 재개발 운용사업자로 선정되어 실물운용과 개발투자를 아우르는 새로운 사업구도를 개척하였습니다.

코람코는 현재 총 35개의 리츠(PFV 포함)를 운용하고 있으며, 개발프로젝트를 포함해 오피스, 리테일, 주택, 호텔 등 9조 4,349억원 규모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리츠 운용자산 추이

코람코는 국내 민간 리츠AMC의 운용자산 기준 26%(전체 기준 16.5%)의 시장점유율로 민간부문* 1위를 수성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공공·정책리츠(LH) 제외

리츠 운용자산 추이
리츠 운용자산 추이
공인된 블라인드펀드 운용 역량

코람코는 프로젝트 단위 투자에서 블라인드펀드를 통한 투자로 변화되는 부동산 투자시장의 흐름에 선제적 대응하여 교직원공제회, 행정공제회 등의 투자기관으로부터 4,000억원 규모의 블라인드펀드 3호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하였습니다.

블라인드펀드3호는 핵심 안정자산(Core) 투자뿐 아니라 밸류애드(Value add) 사업 및 개발사업(Opportunistic) 등에도 투자할 수 있는 구조로서 포트폴리오 차원에서 사업별 리스크 헷지(Hedge)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기존 블라인드펀드 1호, 2호 대비 투자영역이 대폭 확대된 것으로 투자자와의 강한 신뢰가 기반이 된 것입니다.

또한 4,500억원대 주택도시기금 여유자금 앵커리츠 운용사로 선정되며 또 한 번 코람코의 펀드 운용능력을 공인받은 바 있습니다. 이 리츠는 주택도시기금 3,000억원과 1,500억원 미만의 연기금 등 공동투자자금으로 구성된 모(母)-자(子)리츠 구조의 블라인드 펀드로서 코람코의 전략과 판단에 따라 상장 리츠 및 공모 부동산펀드에 투자될 예정입니다.

코람코는 투자자가 보내주신 신뢰를 바탕으로 최적의 운용전략 및 투자 타이밍에 기반한 수익 극대화로 블라인드펀드 선도 기업임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코크렙 케이스퀘어홍대

[가치부가형 블라인드펀드1-3호] 케이스퀘어 강남I

주거용 부동산 및 가치부가형 리테일 상품 확대로 포트폴리오 다변화

[가치부가형 블라인드펀드 2-3호] 갤러리아 센터시티

가치부가형 리테일 상품 확대로 포트폴리오
다변화

코람코는 가치부가형 리테일상품 등 비 오피스 상품의 비중을 지속 확대하여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람코는 가치투자운용본부를 신설하여 우량 리테일 자산 발굴은 물론, 효율적 운용을 통해 수익극대화로 투자자의 만족도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가치투자운용본부는 서울 및 수도권 주요 상권을 중심으로 저평가된 자산을 발굴하여 물리적 환경 개선(리모델링, 증개축, 용도변경 등), 기존 임차인 재편성,해결 가능한 이슈(명도, 공실 등) 등 다양한 솔루션을 활용한 Value Add 전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