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건너뛰고 본문으로가기


코람코자산신탁의 새로운 소식과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해 드립니다.

Home>정보센터>회사소식

회사소식

세계 일류의 종합 부동산금융회사 코람코자산신탁이 새로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회사소식 글보기
제목

[보도자료] 코람코, 국내 유일 블라인드펀드 투자자문위원회 운영

등록일

2018-03-26

조회수

215

내용
 


코람코, 국내 유일 블라인드펀드 투자자문위원회 운영


-
국내 최초 개인투자자 대상 100억 원 블라인드펀드... 수익률 6%

-선진국형 투자자문위원회 운영...국내선 코람코 유일


원본이미지보기

[사진. 코람코자산운용 투자자문위원회 개최. 우측 두 번째 이규성 코람코 회사발전협의회장]




코람코자산운용은 지난 15일 삼성동 본사에서 국내 최초의 개인투자자대상 블라인드펀드인 코람코 수익형 부동산투자신탁 제1(이하 코람코 블라인드펀드 제1’)에 대한 운용현황 발표 및 투자자문위원회를 가졌다.

 

코람코 블라인드펀드 제1호는 지난 20162월 코람코자산운용이 20명의 개인투자자를 대상으로 조성한 100억 원 규모의 사모형 블라인드펀드로, 6%의 수익률을 목표로 2년째 운용 중에 있다.


블라인드펀드란, 투자대상을 먼저 정하는 일반적인 프로젝트펀드와 달리 투자자들이 운용사의 전문성을 믿고 투자대상이 선정되기 전 투자자금을 미리 납입하는 형태의 펀드이다. 운용사는 모집된 투자자금으로 신속하게 투자대상을 선점할 수 있어 최적의 투자기회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투자자와 운용사의 확실한 신뢰가 기반이 되어야하기 때문에 펀드 조성자체가 쉽지 않다.

그런 이유로 미국, 유럽 등 금융 선진국에서는 블라인드펀드가 일반화 되어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초기단계이다. 특히 개인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블라인드펀드는 아직까지 코람코자산운용이 유일하다.


코람코 블라인드펀드 제
1호는 현대카드 홍대사옥을 리테일과 공유오피스 등으로 리모델링하여 운용중인 코크렙케이스퀘어 우선주와 홈플러스 강릉점, 울산 동구점을 운용하는 코람코전문투자형 제37호에 각각 50억씩 투자하여 현재 연 6%로 목표수익에 부합하고 있다. 또한 현재 추진 중인 홈플러스 매각이 이뤄지면 추가 수익도 발생한다. 시중은행 정기예금 이자가 1%대인 것과 비교하면 괄목할 만한 수익이다.

 

코람코관계자는 코람코 블라인드펀드 제1호의 안정적인 수익률은, 코람코자산운용의 전문적인 운용능력을 기반으로 하지만 그와 함께 든든한 투자자문위원회가 있기에 가능했다고 말한다.

 

투자자문위원회란, 정기적인 펀드현황 및 시장상황 등에 대하여 논의하는 순수자문기구로, 해외 선진국 펀드에서는 일반화되어 있지만 국내에서는 코람코가 유일하다.

코람코 투자자문위원회는 투자자 대표와 코람코자산운용 펀드매니저 등을 포함 10여 명으로 구성된다. 투자자문위원들은 펀드매니저들과 함께 펀드현황은 물론 시장상황에 따른 펀드 운용 효율화 방안 등을 논의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며 투자자들을 위한 바람직한 운용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날 투자자문위에 참석한 한 위원은
블라인드펀드의 신뢰는 최선을 다한다는 것만으로는 대변될 수 없다, “투자자 입장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항상 정확한 수치와 범위를 제시해야 한다고 말하며, 투자자와 펀드매니저 간 소통을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코람코자산운용은, 국내 리츠시장 약 20%를 점유하고 있는 코람코자산신탁의 자회사로, 블라인드펀드를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지난 2016년 업계 최초로 블라인드펀드 전담조직인 투자서비스본부를 신설하여, 현재 4개의 블라인드펀드를 운용중이다.

 

코람코자산운용 펀드매니저 이혁준 상무는, “투자자문위원회와의 소통을 통해 투자자들의 의견과 니즈를 수렴하여 펀드를 보다 투명하고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앞으로도 선진국형 블라인드펀드를 지속적으로 설립하여 더 많은 고객에게 수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목록